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이전 포스팅에서 작성한 "스팸 필터 설정하기"의 연장선으로 자신의  IP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제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여러가지 접속/유입 데이터의 통계 데이터를 제공 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계 데이터는 많은 수의 데이터와 정확한 데이터를 유지만 할 수 있으면 사용자(관리자)에게 유용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 해줄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방문 형태]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를 클릭하여 데이터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해당 메뉴의 기능은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된 사이트의 각각 페이지(티스토리에서는 작성한 글)에 대해 실제 유입된 방문자의 순와 뷰한 시간,이탈율의 대한 정보를 표현 해줍니다. 각각의 데이터 통계를 위해서 지금 활성화된 페이지중에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페이지와 방문하지 않는 페이지의 데이터를 비교해서 각각의 글을 수정/추가하여 더 많은 유입 방문자가 생길 수 있도록 사이트의 방향성을 지정 할 수 있습니다.


빨간선으로 하이라이트 된 페이지를 보시면 앞에 '/admin' 이 포함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의 /admin으로 시작되는 페이지는 티스토리 관리를 통한 글작성/미리보기등 일반 사용자가 아닌 사이트의 관리자만 접근하여 사용 할 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이러한 데이터는 사용자의 데이터가 아닌 관리자의 무의미한 데이터로 통계 데이터로 잡혀 데이터가 들어 간다면 정확한 통계 데이터를 가질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가 유입/표시 되지 않도록 필터를 설정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 [모든 필터] -> [필터 추가]를 선택 해줍니다.


2.필터 정보를 입력 해주고 하단의 '저장'버튼을 선택 해줍니다.

실제 필터 적용 후 실시간 적용이 아니기 때문에 하루정도의 시간이 흐른 후 통계 데이터를 확인 해 보면 자신의 IP(관리자)로 들어온 데이터가 제외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필터이름 : 필터의 구분을 위한 본인이 원하는 이름을 넣어 줍니다.

 -필터 유형 : '사전 정의됨'을 선택 후 제외,'해당IP 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일치를 선택 해줍니다.

 -IP 주소 : 제외할 관리자의 IP 주소를 넣어 줍니다.

 -보기에 필터 적용 : 사용 가능항 보기에서 IP필터를 적용할 사이트를 선택 한 후 '추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선택된 보기에 자신이 적용 할 사이트가 있어야 해당 필터가 적용 되므로 반드시 확인 해 주어야 합니다.






 ※자신의 IP 알아내는 방법


일반적으로 자신의 아이피를 확인 하는 방법은 윈도우 기준으로 도스 명령창(CMD)에 'ipconfig'라는 명령어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공유기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 해당 명령어의 외부 IP를 표시 해 주는 것이 아니라 내부 IP를 표시 됨으로 실제적으로 자신의 아이피를 알 수 없게 됩니다. 


이럴 때에서는 '192.168.0.1'로 접속하여 공유기 관리 페이지로 들어가 자신의 실제 IP를 확인 해주야 합니다.

위의 방법은 절차 및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비추천 해드리고 네이버를 이용한 IP 주소 가져오는 방법을 추천 해 드립니다.

네이버 검색 창에 'IP 확인'으로 검색 해주면 자신의 IP 주소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