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droid를 개발하고 나서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원스토어등에 해당 앱의 APK를 업로드 한 후 서비스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APK를 설치 하던 중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특정 OS이하에서는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해당 에러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1.잘못 생성된 APK파일
 -APK 파일을 생성 하던 중 일시적 혹은 기타 이유로 제대로 build되지 못한 상태에서 APK가 생성 된 경우
  해당 오류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프로젝트를 clean 한후 다시 build 한 후 APK를 생성 후 설치하면 됩니다.
 
2.이미 동일한 패키지명의 앱이 설치 되어 있는 경우
 -테스트 후 배포시에 많이 발생되는 일로 테스트를 위해 동일한 이름의 패키지로 된 앱이 이미 설치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APK 파일을 통해 설치 할 경우 해당 에러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설치된 앱을 삭제 한 후 해당 APK를 설치하면 에러 없이 설치가 됩니다.


3. signature version이 잘못 된 경우
android studio 2.3 이상버전에서 개발 후 apk를 배포하는 경우 signature version를 선택 하게 되어 있습니다.
v1, v2가 있는데, 안드로이드 OS 7.0 미만의 경우에는 v1를 사용 하고 안드로이드 OS 7.0이상에서는 보안이 강화된 v2를 사용 하게 됩니다.
v2만 선택하는 경우 OS 7.0미만에서는 정상적으로 설치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포시에 V1,V2를 모두 체크 해주어야 설치에 이상이 없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