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일절이라고 하면 단순히 공휴일이라고 생각되기 쉽지만 역사적 의의가 큰 날인 만큼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일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일절 이란?


삼일절은 1919년 3월 1일에 일어난 3·1운동을 기념하여 국경일로 지정된 날입니다. 일제의 압박에 항거, 민족의 자주 독립을 선언하고 민족이 전국적으로 총궐기한 평화적 시위 입니다.


일제강점기 중 전국적인 민족해방운동이 전개 되면서 민족대표33인은 태화관에 모여서 독립선언의 취지를 밝힌 후 일제 경찰에 자수 하였ㅅ,습니다.원래의 계획은 종로 탑골공원에 모여 독립선언식을 하기로 학생들과 합의했었으나 비폭력 원칙을 지키기 위해 장소를 바꾸어 정재용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했다. 삼일절은 일제의 억압속에서 평화적으로 시행된 평화 시위로 이후 전국적으로 독립의 의지를 고치 시키고 향후 독립에까지 많은 영향을 미쳐던 시위입니다.  


삼일운동 이후 일제는 타격을 입어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바꾸게 되었고,운동 방식이 비폭력으로 타 식민지인 인도 간디의 비폭력, 중국의 5`4운동 등에 큰 영향을 미쳤게 됩니다. 또한 삼일운동 이후 1919년 상하이에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되고 국내에서는 전반적인 독립 운동이 전개었습니다.



. 유관순 열사



삼일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는것이 바로 유관순 열사 일것입니다.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일제 강점기에서 3.1운동으로 시작된 만세운동을 천안에서 주도하였다가 체포되어 서대문형무소에서 사망한 독립 운동가 입니다.


일본에 체포된 이후에도 독립의 의지를 겪지 않으셨고 아래와 같이 열변을 토해내었습니다.

" 나라에 바칠 목숨이 오직 하나 밖에 없는 것이 이 소녀의 유일한 슬픔입니다."


" 여러분 우리에겐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나라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본놈들은 우리나라를 강제로 합방하고 온 천지를 활보하며 우리 사람들에게 가진 학대와 모욕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10년 동안 나라 없는 백성으로 온갖 압제와 설움을 참고 살아왔지만 이제 더는 참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나라를 찾아야 합니다. 지금 세계의 여러 약소민족들은 자기 나라의 독립을 위하여 일어서고 있습니다. 나라 없는 백성을 어찌 백성이라 하겠습니까. 우리도 독립만세를 불러 나라를 찾읍시다.."




. 당시 시대 상황


제1차 세계대전(1914-1918) 및 제 2차 세계 대전(1939-1945)을 치루는 중 일제는 1910년 병합을 강요하며 대한제국을 식민지로 만들었습니다.  무단통치, 문화통치, 민족말살통치를 차례로 실시하여 대한민국을 유린 하였습니다. 이에 조국의 광복을 위한 독립운동이 대한독립의군부, 대한광복회 등 비밀결사에 의해서 전개 되었습니다.


1918년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1차 세계대전 패전국의 식민지들에 민족자결주의를 적용하고자 하였고, 1919년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국내외 전세 변화를 계기로 삼일운동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