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이전에 작성했던 "티스토리(TISTORY)블로그 구글에 검색 노출 시키기"의 추가/보충 내용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구글의 블로그 검색에  운영 중인 블로그의URL를 등록하는 방법으로 구글 검색에 노출하도록 하였습니다.

블로그를 등록 한 후 티스토리 내 유입통계를 살펴 보면 구글 통계와 함께 검색 등록한 타사이트(네이버)는 유입되는 로그가 표시되고 있는데, 유독 구글에서만 유입되는 경우가 단 한건도 없었습니다.


가끔이라도 유입되는 경우가 표시가 된다면 구글검색의 노출 빈도가 낮아 제 블로그가 주로 뒤쪽에 위치 한다고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한건도 유입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구글 블로그 검색이 정상적으로 등록 되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실제 구글에 제 포스팅의 제목 및 내용으로 검색을 하였더니 일반적인 검색 방법으로는 검색에 노출 되지 않고 포스팅 내용 중 특정 문구 일부를 통째로 복사하여 검색하였더니 그제서야 검색에 노출 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는 구글에서 노출되는 경우가 거의 전무 할 것으로 판단되어 다른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그래서 찾아 낸 것이 바로 구글 웹마스터를 이용한 검색 등록 이었습니다.


지난번 작성한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과 거의 유사하게 등록를 진행 하면 더 많은 방문자들이 구글 검색을 통해서 블로그를 방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란?

 

 자신의 사이트가 구글 검색에 포함되어 있는지, 혹은 자신의 사이트의 링크/검색어등과 같은 항목이  구글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지 여  부등을 확인 할 수 있고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검색 시/크롤링 시  발견되는 문제점이나 개선점등의 여러 상태를  분석 해주는 웹 도구



구글 웹마스터 도구 이동



1.구글 계정 로그인 하기

구글 웹마스터는 구글이 제공 해주는 기능으로 사용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글 계정이 필요 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으신 분은 구글 계정을 생성 하셔야 합니다.


2.사이트 추가 하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 후 우측 상단에 "사이트 추가"를 눌러 준 후 등록할 사이트의 URL를 입력 해줍니다. 



3.사이트 소유 확인

사이트를 등록하시면 등록된 사이트의 소유 확인을 위한 확인 작업이 필요 합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을 위해 제시되는 방법은 특정 파일을 자신의 사이트에 등록 하는 방법과 메타태그를 사이트에 추가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블로그가 아닌 실제 운영중인 별도의 웹서버로 운영되는 사이트인 경우에는 파일을 업로드 하는 것이 좋으나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곳은 메타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이 편하고 쉽습니다.


메타 태그를 추가 하는 방법은 기존에 작성되었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하는 포스팅을 확인 해보시면 됩니다.

메타 태그를 추가하신 후 하단의 "확인" 눌러주면 사이트 등록을 마치게 됩니다.


 



4.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RSS 등록 하기

구글 검색 엔진에서 조금이라도 빠르게 자신의 블로그 글을 크롤링 할 수있도록 RSS를 등록 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이미 RSS를 등록 한 후에 이미지여서 아래와 같이 보이지만 등록 하시는 부분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 입니다.

[크롤링]-> [Sitemaps]로 이동 후 상단의 "SITEMAP 추가/테스트" 눌러 sitemap을 추가 해 주서야 합니다.

기본적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RSS 주소가 "자신의 블로그 주소/rss"이므로 "rss"등록 해줍니다.

모든 등록이 완료 되면 하단 등록된 sitemap에 rss가 표시되고 중간의 표와 그래프로 현재 작성한 블로그의 글에 대해 크롤링된 갯수 및 생성된 색인이 확인 된다면 정상적으로 등록이 완료 된 것 입니다.




지금까지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 해 구글 검색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이런 검색 색인 추가 이외에도 추가된 검색 노출에 대한 정보나 검색의 트래픽등유용한 정보에 대해서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