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개발 시 Android Studio로 많은 분들이 개발을 하고 계신데, 확실히 이클립스에 비해 편한 부분이 많아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개발 도중 레이아웃 XML의 프리뷰기능을 살펴 보던중 한글이 깨져서 표현 되는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 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xml 레이아웃 미리보기(Preview)시에 한글이 깨지는 문제를 해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인

xml 레이아웃 미리보기(Preview)에서 한글이 깨지는 이유는 Android Studio의 기본 한글 폰트가 "NotoSansCJK"로 설정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NotoSansCJK 폰트에서 한글을 제대로 처리 하지 못해 한글이 깨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해당 폰트를 한글이 정상적으로 지원하는 폰트로 변경 하면 됩니다.


. 해결방법

Android studio가 설치 되어 있는 곳에서  /plugins/android/lib/layoutlib/data/fonts/fonts.xml를 열어 줍니다.
(각자가 Android studio를 설치한 폴더로 이동 후 하위 폴더로 이동 하셔야 합니다.)

lang="ko"라고 되어있는 font family를 찾아, NotoSansCJK-Regular.ttc로 되어 있는 폰트를 한글이 지원 되는 폰트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SDK에는 기본적으로 나눔 글꼴이 포함되어있으므로, NanumGothic.ttf로 변경하는 것이 가장 간단합니다. 별도 폰트를 설정 하실 분은 평소 익숙하신 폰트로 변경 해주면 됩니다.


이후 Android Studio를 재기동 하면 XML 미리보기에서도 한글이 깨지지 않습니다. 

댓글